교육행정직 일병 구하기/신규를 위한 길라잡이

신규를 위한 NEIS 급여 길라잡이 2. 초과근무일괄등록

문 약 2020. 11. 2. 18:25

  출근하면 전 날의 초과근무 내역을 확인하여 하나하나 입력하는 것도 좋습니다. 특히 특근매식비의 부적절한 집행 등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사실 매일 입력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. 그러나 저는 그렇지 못했습니다. ^^;;; 게으른 타입이기도 하고 초임지에서는 특근매식비도 사용하지 않았던 데다가 선생님들도 본인 초근 내역에 별 관심이 없다보니 그러했습니다. 근무지를 옮기다보니 본인의 초과근무 내역을 바로바로 확인하고 싶어하는 직원도 있고 특근매식비 집행 담당과 급여 담당이 다를 땐 바로바로 입력해주는 게 좋다는 걸 느꼈습니다. 바로바로 입력하는 분들에겐 이번 글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겠지만 초과근무 일괄등록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. 아직도 수기 대장을 사용하는 기관이 있겠지만 요즘은 대부분 지문인식기를 통해 초과근무를 관리할 것입니다. 그리고 지문인식기는 보통 무인경비시스템과 연동해서 사용하죠. 우리나라에는 대표적인 무인경비 시스템이 두 곳 있죠. 바로 ADT캡스와 에스원 세콤입니다. 이 두 회사의 근태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나이스에 초과근무 내역을 일괄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  먼저 ADT캡스는 직접적으로 NEIS 전송파일을 만들어줍니다.

  기간별조회한 후 외부전송파일만 클릭하면 됩니다. 아주 간단하죠? 이러면 정해진 경로에 파일이 생성됩니다. 경로 수정은 불가능하니 해당 경로를 탐색기에 즐겨찾기해두시는 게 좋습니다.

  이렇게 생성된 파일을 나이스에 업로드만 하면 끝납니다. 아주 쉽죠? 파일검사를 클릭해서 업로드합니다.

 

  세콤은 다소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우선 출퇴근결과관리로 갑니다.

 

  여기에서 연장근무만을 체크한 후 조회합니다. 조회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. 그럼 에스원에 전화를 하셔서 연장근무를 체크했을 때 연장근무 인원만 조회되도록 설정해달라고 부탁하시면 직원이 출장 나와서 설정해줍니다.

 

  항목 편집을 통해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되는 항목을 조정해줍니다. 이 작업은 최초 한 번만 하면 됩니다. 시간 표시 방법도 저렇게 해주셔야 합니다.

 

  이제 파일을 저장합니다. 파일형식은 CSV로 저장합니다. 엑셀도 되던가.... 가물가물하네요.

 

  저장을 하면 위 사진처럼 됩니다. 나이스 초과근무 업로드 서식에 따라 편집해주어야 합니다.

  1. 사원번호 등이 적힌 첫번째 행은 삭제합니다.

  2. 근무일자가 적힌 열을 선택한 후 CTRL + 1 -> 사용자 지정 -> yyyymmdd

  3. 출근시간, 퇴근시간, 연장근무시간 열을 모두 선택한 후 CTRL + 1 -> 사용자 지정 -> hmm

  1~3번 과정을 매크로로 저장해두면 클릭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편집한 후 저장하여 나이스에 업로드하시면 됩니다.